2023년 드라마 추천 및 감상평

2023년 드라마 감상평은, 드라마 폐인인 킹성비가 2023년에 본 드라마들을 처음부터 끝까지 평가하는 문서입니다. 최신 드라마 중에서 재밌는 걸 찾고 싶은데, 못본 드라마 중에서 재밌는 걸 찾고 계시는 분들에게 유용하리라 생각합니다. 2023년 드라마, 22년, 21년 등등도 목록으로 계속 작성할 생각입니다. 또한, 23년에 또 새롭게 추가되는 드라마가 있으면 추가할 예정입니다.

킹성비 등급표

추천 : 꼭 봐야 하는 드라마
볼만한 : 추천하긴 하는데, 꼭 보진 않아도 됨.
시간 떼우기 : 재미 없는 건 아님.
하차 : 보다가 지루해서 하차한 작품

해당 추천 및 감상평은 현실적인 말투로 작성되었습니다. 스토리를 설명하기보단 이 드라마가 재밌었냐를 말하고 있습니다. 저와 취향이 비슷하다면 추천은 꼭 보시고, 볼만함도 절대 나쁜 수준은 아닙니다.

2023년 드라마 추천 및 감상평

슈룹 – 추천

출연진 김혜수. 재밌는 드라마. 조선시대에서 교육열에 미친, 조선시대판 스카이캐슬 같은 느낌이지만, 김혜수는 스카이캐슬에 나오는 여자들처럼 교육에 미쳐서 자식들을 사지로 내보는 스타일이 아니라 현명하게 아이들을 훈육합니다. 조선판 스카이캐슬이지만, 김혜수 우먼 파워가 재밌게 그려내습니다. 그렇다고 페미향이 나는 것도 아닌 잘 만든 드라마

슈룹 다시보기 : https://www.tving.com/contents/P001654918

약한영웅 – 볼만함

약한영웅은 웹툰 약한 영웅의 시즌0, 과거편을 무대로 한 드라마입니다. 학교 폭력에 시달리는 연약한 소년이 어떤 식으로 머리를 써서 일진들을 참교육하는지 보여주는 드라마입니다. 재밌긴 한데, 볼만한 느낌일 뿐입니다.

약한영웅 다시보기 : https://www.wavve.com/search?searchWord=%EC%95%BD%ED%95%9C%EC%98%81%EC%9B%85

디 엠파이어 : 법의 제국 – 시간 떼우기용

JTVC에서 방영한 작품. 제티비씨는 별로 안 좋아함. 초반엔 김선아의 연기를 보고 재밌게 느꼈지만 갈수록 특유의 향이 느껴지긴 함. 검사를 부정부패한 것으로 묘사하는 느낌? 그래도 재미없다 수준은 아니고, 볼만함에 가까운 거 같음.

디 엠파이어 다시보기 : https://tv.jtbc.co.kr/theempire

금수저 – 시간 떼우기용

동명의 웹툰을 원작으로 한 작품임. 이것도 볼만함까지 갈 수도 있었던 거 같은데, 뭔가 미묘한 부분이 많아서 시간 떼우기로 지정했음. 금수저로 가난한 집안 자식이 금수저 집안의 자식으로 변화하는 스토리임.

금수저 다시보기 : https://program.imbc.com/TheGoldenSpoon

천원짜리 변호사 – 볼만함

남궁민 드라마는 죄다 평타 이상은 하는 거 같음. 근데 문제점은 방송사와 뭔가 문제가 있었는지 제대로 완결 안 내고, 빠르게 후다닥 완결침. 그것만 아니었으면 더 괜찮았을 듯. 물론, 완결이 잘 났다고 해도 추천으로 상향 조치는 안했을 거 같음.

다시보기 : https://programs.sbs.co.kr/drama/1000won/main

월화금화목토 – 시간 떼우기용

박민영, 고경표 나오는 연애 드라마임. 연애 고자 고경표. 연애 초초초초고수 박민영의 좌충우돌 만남기? 이렇게 생각하면 편할듯. 개인적으로 기다려지는 수준은 아니었고, 시간 떼우기 정도로는 나쁘지 않았음.

다시보기 : https://tvn.cjenm.com/ko/loveincontract/

진검승부 – 하차

도경수인가? 아이돌 출신 배우가 연기하는 막장 검사. 첨엔 볼만한가 싶다가도… 갑자기 현타가 와서 그만 보게 된 작품. 굳이 안 봐도 된다.

몸값 – 볼만함

티빙에서 만든 드라마임. 원X교X를 하러 간 경찰인데, 사실 거기가 인신매매집단이었다는 설정임. 추천까지도 갈 수 있었는데, 아직 시즌1이라 그냥 볼만함으로 함.

다시보기 : https://www.tving.com/contents/P001641335

멘탈코치 제갈길 – 추천

이거 인기가 엄청 없던 드라마였는데, 은근히 중독되는 맛이라고 할까? 팍팍 터지는 맛은 없는데 그렇다고 지루한 게 아님. 정우라는 배우가 극을 잘 이끌어서 그런 거 같음. 근데 인기가 없어서 아쉬운 작품이었음

다시보기 : https://tvn.cjenm.com/ko/coachjegal/

변론을 시작하겠습니다 – 하차

모르겠다. 디지니 플러스는 재밌는 건 진짜 재미있는데, 어떤건 미묘하게 재미가…. 없나? 없는 건 아닌데 모르겠음. 그냥 생각이 안 나가게 되서 안 보게 되었음.

더 글로리 – 추천

학폭에 관련한 드라마. 시즌1은 진짜 손에 꼽을 정도로 수작이었음. 연기도 일품. 스토리도 좋았음. 다만 시즌2로 가면서 너무…. 이건 보면 알겠지만, 시즌1보다 훨씬 떨어지긴 함. 시즌1 추천, 시즌2 볼만함 수준임.

커튼콜 : 나무는 서서 죽는다 – 하차

그냥 재미가 없었음. 재미 없어도 꾹 참고 볼 때가 많은데, 일주일 지나면 그걸 잊어먹고 안 보게 되는 드라마.

사막의 왕 – 볼만함

특이한 형태의 드라마였음. 되돌아보면 이게 뭐지? 싶은데, 볼 때는 이상한 세계관에 빠져듬. 신박하게 만든 드라마이긴 한듯.

3인칭 복수 – 추천

디즈니 플러스 드라마는 미묘하게 다른 OTT랑 다른데 3인칭 복수도 그러함. 이것도 미묘한 느낌을 주는데도 불구하고, 재밌었음. 꼭 보길 바람.

연예인 매니저로 살아남기 – 시간 떼우기용

김서진 나오고 주현영도 나옴. 재밌었음. 초반에는 말이지… 이때 이승기 이서진 뭐 사건 터져서인지 결말이 개똥같음. 그거 감안하고 보면 될듯? 결말까지 좋았으면 볼만한 등급으로 해줬을 텐데.

치얼업 – 하차

재미가 없었음. 이런 하이틴은 좀 잘 만들어야 재밌는데

종이의 집 – 공동경제구역 – 추천

일단 연기가 쩔었음. 특히 박해수. 오징어 게임 나오고 박해수 연기가 되게 멋지다고 생각하게 됨. 스토리도 나쁘지 않음(애초에 원작이 대박작이었으니까) 원작을 안 본 입장에선 재밌었는데, 원작 팬들은 욕하는 작품이더라고.. 그래도 추천함.

커넥트 – 하차

이런 거 좀 만들지 마라

퀸 메이커 – 하차

김희애 좋아하는데, 그런 팬심도 재미 앞에서는 굴복했다. 하차

사랑이라 말해요 – 추천

억지 로맨스 싫어하는데, 이건 재밌었음. 주인공 둘 다 매력적임. 갈등 상황도 되게 잘 만드는 거 같고, 심리 상태 묘사가 매우 좋았음! 꼭 보길 바람

신성한, 이혼 – 시간 떼우기

조승우 나오는 거라 봤음.. 한혜진도 예쁘게 나옴.. 끝… 그냥 시간 떼우기용 드라마

카지노 – 추천

볼만함으로 할까 하다가 그래도 매주 기다리게 만든 드라마라 추천으로 정함. 이건 워낙 유명한 드라마니 다들 봤으리라 생각. 내가 왜 볼만함으로 할까 고민했을지 아는 사람은 알겠지.

모범택시2 – 하차

다들 재밌다고 하는 드라마지만, 별로였음. 재미가 없는 건 아닌데 안 찾게 되는 드라마랄까

미끼- 하차

와 쩐다! 신박하다! 초반에 그렇게 느낀 적이 있었는데.. 갈수록 생각이 안남. 하차했음

오아시스 – 볼만함

과거 시대 배경. 여주가 너무 예쁘게 나옴. 주인공들 감정선도 다 이해가 가는 드라마였음. 추천작에 가까운 볼만함 드라마임

판도라 조작된 낙원 – 반하차

솔직히 말하면 안 보는 걸 추천. 팬트하우스 느낌의 막장 드라마임. 설정이 좀 이상함.

종이달 – 하차

김서진 배우 좋아하는데, 하차하게 됐음. 지루함

택배기사 – 시간떼우기용

세계관이 이해가 안 됐음. 태클 걸려면 설정 같은 거 태글 걸 부분이 너무너무 많음. 난 이런 드라마를 안 좋아함. 재미가 있으면 설정 오류 따위는 안 보이잖아? 그래도 하차급은 아님.

조선 변호사 – 하차

1화 찍 보고 하차

보라, 데보라 – 하차

뭐 출판 뭐시기 촌극 보다가 하차

나쁜 엄마 – 하차

재밌어 보이는데 안 재밌는 드라마의 표본

사냥개들 – 시간 떼우기용

김새론 하차 때문에 스토리가 후반에 너무 난잡해짐. 그래도 재미는 있음.

청담국제고등학교 – 볼만함

이거 진짜 웃기는 드라마임. 진짜 열받는 요소가 너무너무 많음. 매편 볼때마다 관련 갤러리 가서 깠는데, 나도 보다보니 완결까지 정주행 계속하게 됨. 그런 드라마 있잖아? 짜증나는데 재미는 있는 드라마 ㅋㅋㅋㅋ 이거 각본만 좀 수정해쓰면 더 좋았을듯. 신기한 웹드였음.

형사록 시즌2 – 시간떼우기

시즌1이 볼만함 수준이었다면, 형사록 시즌2는 시간 떼우기다.

이로운 사기 – 하차

매력적인 캐릭터 설정이라 생각했는데, 재미가 없음

경이로운 소문 시즌2 – 볼만함

유치한데, 그맛에 보는 거 같음. 시간떼우기용보단 볼만함.

D.P 시즌2 – 시간 떼우기용

아, 시즌1 때는 추천 수준이었는데 시즌2에 오니까 그냥 시간 떼우기로 전락한 드라마임. 아쉬운 드라마임. 시즌1이 현실에서 일어날 법한 사건을 심도 있게 다뤘다면, 시즌2에선 군인 남자에게 일어날 수 있는 불행은 한데 엮어 종합선물세트로 선물함과 동시에 그걸 해결하는 파-워 선역 등장! 아쉬운 드라마.

킹더랜드 – 하차

준호 멋있음. 김과장때부터 그리 생각함. 윤아 예쁨. 아, 근데 너무 유치해. 유치해도 재밌으면 보는데 그냥…. 설정부터 짜증날 정도로 재미가 없어짐.

마스크걸 – 추천

올해 본 드라마 중에 젤 잘만들었다고 생각함. 웹툰 원작 팬들은 욕하던데 드라마만 본 입장에서는 진짜 잘 만들었음. 연기, 심리, 스토리, 구도 뭐 하나 빠지는 게 없음. 결말이 약간 아쉬움.

국민사형투표 – 시간 떼우기

아직 초반이라 잘 모르겠음. 나중에 보고 다시 수정하겠음

무빙 – 볼만함

애들 나올 때는 재미가 없었는데, 지금은 은근히 재미 붙임. 20부작 선택이 좋았던 거 같음. 근데 내 예상에 후반되면 좀 찍 쌀 느낌이라.. 불안함. 나중에 수정하겠음.

최무성
디즈니 플러스에서 공개된 한강입니다. 솔직히 말해서 권상우가 나온다고 하길래 거르려고 하다가...

1 thought on “2023년 드라마 추천 및 감상평”

Leave a Comment